본문 바로가기
비교&리뷰

무료 웹사이트 제작 비교: 윅스wix/위블리/네이버 modoo

by 코아- 2022. 4. 24.

먼저 내가 웹사이트가 만들고 싶어진 이유.

토퍼 기계(커팅기계)도 샀고, 내 오랜 로망이었던 핸드메이드마켓을 취미로 운영을 해보고싶었다.

인스타그램에서만 판매하기로 맘 먹고 차근차근 사진을 올리고있었는데...

 

아무래도 인스타그램은 카테고리가 없어서 무작위로 계속 스크롤해야한다는 점이 아쉬웠다.

나중에 게시물이 많아지게 될걸 대비해

인스타그램이랑 연결할....

뭔가 카탈로그처럼 정리가 잘 된 디스플레이형 웹싸이트가 추가로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업용으로도 쓸수있고 말이다.

(나중에 올리겠지만 정말 백업해놓길 잘했다...)

 

나는 막 시작하는 소소한 마켓을 위해 매달 월 호스팅비용, 도메인 비용등 웹사이트 비용을 내고싶지 않았고,

낼 여유도 없었다.

매달 나가는 유지비를 상회하기 위해 판매에 너무 열내고 싶지도 않았다 ㅋㅋ 

마켓은 어디까지나 힐링용으로...

그래서 무료 웹사이트 제작 싸이트 검색을 시작했다.

나는 복잡한것도 싫으니 쉽게 제작할수있는 곳으로!

 

무료로 홈페이지/웹사이트를 제작할수 있는 곳은 많다.
그치만 잘 읽어보면 이미지 삽입 갭수 & 페이지 수 제한이라던가 
제한을 엄청 걸어둬서 뭔가 좀 해보려면 결국 유료로 사용해야한다.

 

그중 그나마 제한이 덜하고 괜찮게 보인 윅스wix, 위블리 weebly, 네이버 모두 modoo.

 

1. 네이버 modoo

https://www.modoo.at/home

맘에 든 점은 

기본으로 주어지는 도메인 이름이 짧고 외우기가 쉬움.

https://아이디.modoo.at/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있고
스마트 스토어 운영자라면 이 사이트와 연동해서 쓸수도 있다.
페이지 제한도 없고 모든게 무료!

 

네이버 검색도 잘되고 디자인은 제한적이지만 깔끔하고 제작하기 쉽다.

나는 해외에 살고있고 외국인들도 볼수있게 하고싶기때문에 기본 메뉴가 한글로만 표시된다는게 아쉬웠다.

메뉴가 무조건 한글이 아니라 영어로도 바꿀수있었다면 이걸 고려했을것 같다.

(카테고리명은 알아서 바꿀수있지만 홈이라던가 아주 기본은 바꿀수 없음)

나중에 개인용 홈페이지를 만들게 된다면 이걸 써봐야지.

 

2. 윅스wix

https://ko.wix.com/

윅스도 유명한 웹사이트 빌더 사이트다.

 

드래그앤드롭형식으로 쉽게 아주 이쁜 사이트를 제작할수있으며 이 3가지 옵션중에서 제일 이쁘고 화려하고, 세세하게 디자인 조정이 가능하다. (자유도가 높다)

실제로 난 본업용으로는 윅스 유료를 쓰고있다.

 

다만... 무료로 사용하게 되면 맘에 안드는 점은 

기본 제공 도메인 주소가 난잡하다는거다.

기본 도메인: 윅스아이디.wixsite.com/홈페이지아이디

 

너무 길어서 암만 무료라지만 참 없어보인다.

그리고 상단과 하단에 윅스 광고가 붙는데

이게 참 전문성 떨어져보인다.

스크롤 할때마다 내려오기까지...

 

페이지 제한은 100, 용량은 500mb.

주소와 광고가 상관이 없고 크게 용량을 쓰지않을 사람이라면 추천

 

3. 위블리 weebly

www.weebly.com  

이것이 내가 고른 사이트!

 

일단 기본제공 도메인이 짧고 귀엽다: 아이디.weebly.com

 

광고도 상하단에 있는게 아니라 하단에만 존재한다.

다만 홈페이지만들기 전엔 몰랐는데 만들고보니 컴퓨터에서 볼때는 그리 신경쓰이지않지만

모바일에서 보면 되게 시선 강탈이다ㅠㅠ. 스크롤하면서 계속 있긴 이것도 마찬가지.

하지만 광고를 없애는 방법을 찾아서 무료인데 유료처럼 쓸수있게 됐다!!

 

도메인도 짧고 외우기 쉽고 광고도 없고 깔끔해보여서 아주 만족중이다.

 

단점은... 윅스보다 디자인 템플릿이 얼마 없고 세세하게 수정할수없다. 

그럭저럭 볼만한 웹싸이트 만들기 가능.

대신 위블릿 템플릿은 중간에 다른 스킨으로 바꾸기가 쉽다.

윅스는 사이트 레이아웃을 바꾸고싶으면 처음부터 작업해야한다.

 

페이지 제한은 없는걸로 아는데 이것도 무료 저장 용량이 500mb라

나중에 업로드할게 많아지면 업그레이드를 하긴 해야한다.

내 취미가 더 진지해진다면 프로로 업그레이드 해보는것도 고려중~